Good-Jang

치질클리닉

장튼위튼병원 치질 클리닉은 치질(치핵, 치루, 치열)은 물론 항문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치료합니다.

임싱 중 치질 괜찮을까?

임싱 중 치질 괜찮을까?

임신 중 생긴 치질, 태아에게 영향이 있나요? 치료 받아도 아무 문제 없을까요? 임신하면 대체 왜 치질이 생기나요?! 치핵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 '임신' 그 이유와 원인, 예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Q. 임신하면 치핵이 잘 걸린다?

저희가 치핵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에 꼭 임신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중년의 여성분들이 치질로 오시면, 치핵으로 오시면 대부분 첫 애 낳고 나서 생긴 게 아직까지 있어요. 그래서 불편해요. 그렇게 오시는 분들이 많고. 두 번째는 임신하면 또 생기니까 제가 지금 당장 수술을 할 필요가 없겠죠? 라고 말씀하시는 젊은 여성분들이 많아요. 임신이라는 게 치질을 치료하는 결정하는데 있어서 되게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치질이 발생.. 악화가 됩니다. 커집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 일단 첫 번째로는 뱃속에 태아가 자라면서 우리 몸 아래쪽으로 울혈이 됩니다. 피가 몰리게 되죠. 그러면 그 치핵이라는 게 항문에 있는 혈관조직이기 때문에 혈관에 피가 몰리는 상황들이 많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임신이 진행이 되면 될수록 치핵이 빨리 진행이 되는 게 하나 있고요. 두 번째로는 임산부들은 대부분 변비가 있어요. 그래서 변비가 있다 보니까 또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고 힘을 많이 주는 그런 상황들이 반복이 되니까 또 그것 역시도 임신 시에 치핵이 발생할 수 있는, 악화될 수 있는 요인이 또 있고요. 또 세 번째로는 임산부들한테는 기본적으로 우리 몸의 결합조직이 잘 늘어지는 그런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치핵조직도 혈관 덩어리기 때문에 더 잘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3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면서 보통 임신이 진행되면 될수록 기존의 치핵이 심해지거나, 아니면 평소에 치핵이 없다고 느꼈던 분들이 치핵이 만져져서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죠.

 

Q. 치핵이 아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치핵 자체가 생긴다고 그래서 뭐 태아에 문제를 일으키는 건 아니지만요. 그 진행이 된 치핵에서 뭔가 문제가 생기면 이제 태아한테 뭐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좀 끼칠 수가 있죠. 당연히 산모가 치핵이 많이 심해서 항문이 계속 아프고 불편하게 되면 아기들도 그걸 느낄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이 있고. 또 그게 만약에 염증까지 진행이 돼서 뭔가 2차적인 농양으로 진행이 되게 되면 조기진통이라든지 이런 2차적인 문제까지도 발생한다는 보고는 사실 있습니다. 드문 일이긴 하지만.


Q.임신 중 치핵 꼭 치료해야 할까?

임신을 계획을 할 때 과연 이 치핵을 해결을 하고 임신을 해야 되는지, 아니면 일단 버티고 해야 되는지 고민이 많아요. 임신하면 또 생기니까 어차피 또 해야 되니까 이제 버티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희들이 임신하신 분들 임산부들이 치핵이 문제가 돼서 오는 경우에는 되게 난감한 게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을 쓰기도, 뭐 심지어 수술하는 것도 태아한테는 어느 정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임산부한테서 문제가 생긴 치핵을 치료하는 데는 여러 가지 제한점이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을 하실 거면 미리 수술을 깨끗하게 하고 임신 진행을 하시는 거를 권유를 드려요. 임신 기간에 더 악화돼가지고 너무 심하게 증상이 발생을 하게 되면 실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고요. 제가 경험했던 분은 아기 낳는 것보다 그 치핵으로 고생한 게 더 심했다는 분도 사실 있거든요. 그래서 막연히 임신하게 되면 치핵이 생기니까 미루는 것보다는 본인의 증상의 정도랑 치핵의 상태를 보고 필요하다면 미리 근본적인 치료를 하시는 게 맞고요. 또 임신 전에는 별로 치핵에 대한 문제가 없던 분들이 임신하게 되면 어느 정도의 치핵들은 다 생기시는데요. 그렇다고 뭐 출산하고 나면 무조건 다 수술할 필요는 없고요. 저희가 출산하고 한 6개월까지 좀 지켜보면 몸이 임신 이전 상태로 많이 돌아오기 때문에 상당 부분의 치핵은 다시 좀 줄어듭니다. 그래서 저희도 이제 보면 임신 출산 직후에 항문에 문제가.. 치핵이 문제가 되는 분들한테는 무조건 수술을 권유하진 않고요. 상태에 따라서 일단 대증적인 치료를 해서 일단은 조금 지켜보고 보통 한 6개월까지 크게 문제가 없다면 지켜보고 그때 보고 나서 시술을 해야 될지, 아니면 경과 관찰하면서 볼지를 결정을 하기 때문에. 또 막연히 임신 때 생긴 치핵은 다 수술해야 된다. 이렇게 또 막연하게 또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Q. 임신 중 치핵 증상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희가 지금 기본적으로 치핵을 조금 붓기나 출혈을 완화시키는 약들을 많이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 약들도 대부분은 임신 중기 후반에는 비교적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약으로 되어 있고요. 그래서 필요하면 그런 약들을 충분히 상의를 하고 써볼 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임신 때 발생한 변비가 치핵을 또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보통 산부인과에서 마그밀이라는 약을 많이 처방을 해요. 그건 비교적 임산부들 변비 때도 부담 없이 중기 이후부터는 쓸 수 있는 약이니까. 어쨌든 변비가 안 생기게 기본적으로 식생활 개선을 좀 하셔야 되고 가벼운 신체활동도 하셔야 되고. 또 조금 출혈이 있거나 불편할 때 막연하게 그냥 집에서 버티시는 것보다는 미리 오셔가지고 정확하게 항문 진찰을 통해서 상태를 확인을 하고 비교적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약들을 써서 증상이 더 악화되는 거를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이 좀 필요할 거라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