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Jang

치질클리닉

장튼위튼병원 치질 클리닉은 치질(치핵, 치루, 치열)은 물론 항문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치료합니다.

치핵이란?

장튼위튼TV

항문에서 피가...수혈이 필요할까요?|치핵

655 2022-10-12

치핵이란?

3대 항문질환 중 가장 흔한 '치핵' 치핵의 주된 증상은 바로 혈변인데요, 이 증상 때문에 수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Q. 치핵이란? 어떻게 치료할까? Q. 병원에 내원해야 하는 응급상황? Q. 수혈이 필요한 경우는? 남들에게 말 못 할 치핵 궁금증 모두 풀어드립니다.

Q. 치핵이란?

치핵은 변볼 때 완충작용을 하는 항문 쿠션이 있는데 그 쿠션이 이제 혈관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혈관조직이 늘어지거나 이제 굵어져가지고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 거고 이 단계를 4단계로 보통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1단계 같은 경우에는 늘어난 항문 쿠션, 혈관조직으로 인해서 출혈이 생기지만 이렇게 뭐 항문 밖으로 튀어나오지는 않는 상태이고. 2단계 같은 경우는 이제 출혈도 있을 수 있지만 이 덩어리 자체가 항문 밖으로 튀어나오는 하지만 이게 변본 후에는 또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단계를 말하고. 3단계 같은 경우에는 이 덩어리가 이제 튀어나와서 이것을 자연스럽게는 들어가지 않고 손가락으로 이제 밀어 넣어야 되는 단계3단계라고 보통 말을 합니다. 그리고 4단계 같은 경우에는 이것을 이제 튀어나온 것을 손가락으로 밀어 넣어도 자꾸 이제 다시 나오게 되고 아니면 이 밀어 넣으려고 해도 아예 들어가지 않는 단계4단계라고 말을 합니다.

 

Q. 치핵 반드시 수술치료 해야 될까?

치핵을 아까 단계를 나눠서 어떤 단계에서는 꼭 수술을 해야 되고 어떤 단계에서는 수술을 안 해도 된다. 이렇게 나눌 수는 없고 치핵이 이제 진행된 정도도 중요하지만 환자분의 또 증상과 그다음에 불편감을 얼마나 느끼는지에 따라서 수술을 할지 그 여부를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술을 하지 않고 지켜보는 이제 비수술적 요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크게 약물치료와 좌욕과 식이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이요법 같은 경우에는 물을 좀 많이 드신다거나, 아니면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드시면서 식이조절을 하고 그다음에 좌욕을 하면 이제 항문 쪽의 혈관에 이제 혈액순환을 도와줘서 이제 치핵의 부기를 좀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변이 너무 딱딱한 경우에 이제 식이조절만으로는 힘드신 분들이 계신데 그럴 때는 약물치료를 하면서 이제 변을 좀 무르게 한다든가, 이제 부어 있는 치핵 자체를 부기를 줄여주는 약을 드신다든가, 아니면 연고를 발라서 이렇게 약물치료를 통해서도 치핵을 조절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제 부기가 너무 부어서 통증을 많이 유발하는 경우, 아니면 환자분의 출혈이 심해서 뭐 수혈이 필요할 정도로 출혈이 많은 경우 이럴 때는 수술을 하게 되고 또 환자분이 이제 너무 증상이 불편해서 수술을 받고 싶다. 이러는 경우에도 이제 환자분 증상에 따라서도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특히 이제 급하게 수술해야 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출혈이 너무 많은 경우 그리고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 또 이 치핵이 튀어나와서 다시 들어가지 않고 항문 쪽에 밖에 튀어나와가지고 이게 괴사의 위험성이 있는 감돈성 치핵의 경우에는 수술을 좀 급하게 일정을 잡아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또 그 혈전이라고 해서 이 혈관 안에 핏덩어리가 차면서 혈전이 생길 수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또 통증을 심하게 유발하기 때문에 이 혈전을 제거하면 환자분 통증을 많이 줄여드릴 수 있기 때문에 혈전이 있는 경우에도 수술을 좀 빨리 하게 됩니다.

 

Q.병원에 바로 와야 될 증상은?

증상 중에 이제 뭐 너무 심한 통증이 있거나, 아니면 이제 피가 많이 나서 뭐 변기에 너무 새빨갛게 많이 묻어나오는 경우. 이러는 경우에 이제 저희가 혈액검사를 해봤을 때 빈혈이 심해서 수혈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는 경우에는 병원에 급하게 좀 오시는 게 좋겠습니다.

 

Q치핵 때문에 수혈이 필요한 경우는?

치핵의 주된 증상으로 이제 변볼 때 출혈이 있는데요이런 경우에 변볼 때마다 자꾸 이제 휴지에 피가 묻어나오는 경우도 있고 이게 많이 나는 경우에는 이제 변기에 뚝뚝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러는 경우에 이게 이제 뭐 하루 이틀이 아니라 뭐 몇 개월 동안이나 이렇게 자꾸 반복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조금씩조금씩 이제 그 혈색소라고 해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러는 경우에 저희가 혈액검사를 해보면 정상 수치에 비해서 너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수술 전에 수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Q. 치핵 예방법

치질은 말씀드렸듯이 이제 항문 쪽 정맥이 늘어나는 항문정맥류인데 이 정맥이 늘어나는 것을 이제 예방하고 또 줄여줄 수 있는 게 결국은 치핵을 예방하는 습관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이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또 치핵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도움을 주는 건데 뭐 너무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다든가, 아니면 쪼그려 앉아있는 자세를 좀 피하시는 게 좋고. 배에 너무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이나 자세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알코올 자체가 이제 이 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이제 술을 많이 드시는 경우에는 또 치핵이 이제 악화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과음을 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치핵, 치질, 치핵이란, 치핵예방법, 수혈, 항문피, 치핵증상, 치핵원인, 치핵수혈, 치핵치료, 치핵치료방법, 치질치료방법, 치핵수술치료, 치핵비수술치료